홈 > 서비스 > 건강상식 > 항문 질환의 예방
  1. 배변 후 따뜻한 물로 목욕한다.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하면 혈액순환이 잘 되어 항문에 뭉친 혈액이 없어진다. 단, 고름 등 화농이 있는 경우는 감염의 위험이 있으므로 자제한다.
  2. 항상 항문을 깨끗이 한다.
    항문이 더러우면 세균이 번식해서 가렵거나 염증이 생기므로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좌욕을 하거나 샤워기로 깨끗이 씻는다.
  3. 장시간 앉거나 선 채로 일하는 것은 피한다.
    치질은 항문의 지나친 압력에 의해 악화된다. 장시간 앉아서 운전을 하거나 일을 하는 경우엔 항문질환 특히 치질에 걸리기 쉽다. 1~2시간 후에는 누워서 한 5분 정도 휴식을 취하거나 가벼운 체조 등을 해주면 좋다. 골프나 역도 등 복부의 압력을 지나치게 가하는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다.
  4. 허리나 엉덩이를 따뜻하게 한다.
    허리나 엉덩이가 찰 경우엔 항문의 혈액순환이 나빠져서 좋지 않다. 찬 곳에 앉는 것을 금하고 항상 엉덩이를 따뜻하게 해준다.
  5. 변비, 설사를 먼저 치료한다.
    항문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배변 조절이 필수적이다. 아침에 일어나서 냉수나 우유 한 컵을 마시는 습관을 기르고, 아침 식사를 충분히 해서 배변을 원활하게 해준다. 또 설사로 인해 항문에 난 상처가 감염될 가능성이 높고, 설사 증상이 계속되면 항문 괄약근이 계속 긴장하게 되어 치핵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미리 치료하는 것이 좋다.
  6. 배변 시간은 짧게 가진다.
    변의도 없는데 변기에 오래 앉아 힘을 주면 항문에 무리가 가므로 편안한 자세로 단시간 내에 마친다.
  7. 술과 자극적인 음식은 적당하게 먹는다.
    술을 마시면 치정맥총에 혈액이 대량으로 운반되어 치핵의 원인이 되는 울혈이 더 심해지고, 치열이 있는 경우는 통증이 악화된다. 또 후추, 고추, 겨자 등 매운 향신료가 많이 들어 있는 자극적인 음식은 항문을 자극하여 충혈과 염증을 일으키므로 적당히 먹는 것이 좋다.
  8. 고섬유 음식을 많이 섭취한다.
    과일, 채소 등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을 풍부하게 섭취하면 배변 시 힘주는 것이 줄어들어 치핵을 완화시키고, 증상을 호전시킨다.
  9. 올바른 치료를 받는다.
    항문이 불편하다고 너무 수치스러워 하지 말고, 올바른 진찰과 치료를 받아야 한다. 또 치질과 혼동되는 대장질환의 여부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므로 유능한 대장항문외과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