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슈넷 로고
대장암에 좋은 음식
출처: 인슈넷
  1. 사과 : 수용성 펙틴이 풍부하다.
    펙틴은 사과뿐 아니라 다른 과일이나 채소에 많은 수용성 식이 섬유다. 펙틴은 물에 잘 녹는 수용성 섬유이면서도 특이하게 대장암 발생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쥐를 이용한 동물 실험에서 펙틴을 섭취시킨 결과 대장암 발생률이 50%나 줄었으며, 콜레스테롤 수치 역시 3%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2. 바나나 : 장 운동을 활발하게 돕는다.
    바나나에는 감자 못지 않은 칼로리와 단백질이 들어있고 칼륨, 카로틴, 식물성 섬유도 풍부하다. 식물성 섬유의 일종인 펙틴은 장의 기능을 활발하게 하고 변비에도 좋은 효과를 내기 때문에 바나나와 우유 달걀을 함께 갈아 아침 공복에 1컵씩 마시면 배변을 좋게 한다. 하지만 바나나의 당질이 소화가 잘 되는 형태로 들어 있어 이유식이나 환자식 또는 운동을 심하게 하는 사람의 에너지원으로 좋은 반면, 칼로리가 높아 많이 먹으면 비만과 설사의 우려가 있다.
  3. 우엉 : 몸 속 유해 물질을 밖으로 내보낸다.
    예부터 우엉은 신진대사를 높이고 오래된 피를 없앤다 하여 건강식품으로 알려져 왔으며, 암 예방에도 효과가 좋다. 우엉에 들어 있는 섬유소는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 변을 잘 나오게 한다. 또한 콜레스테롤이나 유해 물질을 흡착해서 몸 밖으로 배출하는 작용도 한다. 이 때문에 대장암이나 동맥 경화를 비롯한 여러 가지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최근에는 우엉의 ‘리그닌’이라는 섬유질에 항 세균 작용이 있어서 암 세포 발생을 막는데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