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서비스 > 건강상식 > 척추질환의 예방
  1. 자세를 바르게 하여 척추가 비뚤어지지 않도록 하며, 비스듬히 기대앉거나 누워서 TV를 보는 것은 삼가는 것이 좋다.
  2. 바닥에 앉을 때는 한쪽 무릎을 세우거나 등을 벽에 기대 체중이 분산되도록 하고, 의자에 앉거나 운전을 할 때는 엉덩이를 의자 깊숙이 들이밀고 허리를 곧게 편 후 등받이에 대고 앉는다.
  3. 잘 때는 엎드려 자거나 한쪽으로만 계속 누워 자지 않도록 하며 다리를 꼬거나 푹신한 소파, 침대도 척추 건강에 해로우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4. 뒷주머니에 핸드폰이나 지갑을 넣고 다니면 한쪽 골반이 뒤로 밀리면서 척추가 비뚤어지기 쉬우므로 삼가는 것이 좋다.
  5. 오랫동안 같은 자세로 일하지 않는다.
  6. 적당한 운동은 필수적이다. 특히 등산이나 수영, 걷기, 체조 등은 허리를 튼튼하게 해주므로 꾸준하게 하는 것이 좋다.
  7. 칼슘이 풍부한 식품을 많이 섭취한다. 특히 폐경기나 중년 이후, 여성의 경우는 칼슘이 몸 밖으로 많이 빠져나가고 칼슘의 흡수율에 떨어지므로 충분한 양을 섭취하며, 탄산음료, 커피, 담배, 술 등 칼슘을 빠져나가게 하거나 흡수율을 떨어뜨리는 식품은 삼가는 것이 좋다.
  8. 소화기능에 문제가 있어도 요통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소화가 잘 되도록 한다.
  9. 물건을 들어올릴 때 선 채로 갑자기 들지 않는다. 물건을 들 때는 서서히 앉은 자세에서 드는 것이 바람직하다.
  10. 발에 맞는 신발을 신는다. 하이힐이나 발에 맞지 않는 신발은 척추를 삐뚤어지게 하고 관절에 무리를 준다.
  11. 어려서부터 자세나 생활습관을 바르게 지도한다. 무거운 가방은 한쪽으로만 메지 말고 양쪽으로 번갈아 가면서 메는 것이 좋고 몸에 맞는 바른 의자를 선택해 주는 것도 건강한 척추를 유지하는 방법이다.
  12. 공부하는 의자는 반드시 등받이가 있는 것으로 너무 푹신한 것은 좋지 않으며, 높낮이가 조절되는 것을 선택한다. 의자의 높이는 앉았을 때 허벅지 높이가 엉덩이보다 높도록 조절한다.
  13. 고개와 어깨 사이에 수화기를 낀 채 전화를 하면 척추가 S자로 휘어지기 쉽다. 수화기는 반드시 손으로 받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