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에 좋은 음식

  1. 쇠고기: 쇠고기는 동물성 단백질과 비타민 A, B1, B2 등을 골고루 함유하고 있다. 또한 근육형성에 필요한 필수아미노산이 70%이며, 지방이 1%로 고기로서는 지방이 매우 적은 편이다. 특히 소의 내장에는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하다.
  2. 뱀장어: 뱀장어에는 지방이 21%, 단백질이 16% 들어 있으며, 특히 비타민 A가 풍부하다. 장어 100g에 포함된 비타민 A는 달걀 10개나 우유 5ℓ에 들어 있는 양과 비슷한 수준이다. 비타민 A는 근육 발달과 허약 체질 원기 회복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3. 우유: 우유의 칼슘은 체내 지방세포 형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혈중에 칼슘이 많아지면 지방세포가 지방 축적을 중지하고 세포 크기를 줄여 몸무게가 준다. 반면 혈중에 칼슘이 적으면 지방세포가 크고 뚱뚱해지면서 몸무게가 늘어나게 된다.
  4. 달걀: 달걀 흰자는 16kcal로 단백질 3.5g, 탄수화물 0.3g을 함유하고 지방은 거의 없다. 달걀 흰자는 근육을 만들기 위한 음식으로는 완벽한 식품이라고 할 수 있다. 노른자에도 양질의 영양이 들어 있기 때문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
  5. 꽁치: 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된 등푸른생선인 꽁치는 균형 있는 근육 만들기에 매우 효과 있다. 고도 불포화지방산인 EPA와 DHA는 대표적인 오메가-3 지방산으로 지방산 섭취의 불균형을 바로잡아 비만을 예방하고 균형 있는 몸매를 만들어 준다.
  6. 참치: 참치는 보디빌더에게 꼭 필요한 음식이다. 칼슘, DHA, EPA, 단백질, 오메가3, 오메가6 외에 비타민 등 인체에 필요한 각종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다. 참치는 영양의 보고라 불릴 정도로 고단백, 저지방, 기초 영양분이 풍부한 대표 음식이다.
  7. 버섯(표고·팽이·양송이):70~80%의 수분과 비타민 A, 철, 아미노산, 칼슘이 풍부해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 끝 무렵 보양식으로도 제격이다. 또한 버섯에는 섬유소가 많이 들어 있어 변비를 예방하는 데 탁월하며 영양가는 많으나 칼로리가 적어 많이 먹어도 살찌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