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콩, 두부, 된장, 통나물 두유 등 콩 가공식품 : 콩 속에 다량 들어있는 아이소플라본이란 성분이 뼈를 튼튼하게 한다. 아이소플라본은 여성의 난소에서 분비하는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과 화학구조가 비슷하다. 순두부에 아이소플라본이 가장 많다.
  2. 우유와 멸치 등 고칼슘 식품 : 칼슘은 뼈를 지탱하는 벽돌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3. 칼슘 제제 : 골 밀도가 낮은 여성에겐 하루 1,100~1,500mg의 칼슘이 필요한데, 이를 섭취하려면 매일 우유 2잔, 1/2접시 멸치, 시금치 반단, 종합비타민제 1알, 치즈 3장을 다 먹어야 한다. 이런 식품을 매일 먹기 곤란하면 칼슘제제를 먹는 것이 좋은데, 구연산칼슘 제제가 다소 비싸지만 흡수가 잘 되므로 권할 만한다.
  4. 호두와 땅콩 등 견과류 : 견과류에는 마그네슘이 많아 좋다.
  5. 자두 : 자두에 많은 보론이 뼈 형성을 도우므로 좋다. 매일 자두 1개만 먹어도 충분하다.

[참고] 반면에 술, 커피, 소금, 설탕은 뼈를 해치는 4인방이다. 이들은 모두 칼슘 배설을 촉진해 골다공증을 악화시킨다. 또한 동물선 단백질(고기), 콜라 등 청량음료, 섬유소가 많은 음식 등도 뼈에 좋지 않은 음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