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 질환의 식이요법

  1. 귓속이 멍멍하고 소리가 잘 안 들린다.
    짠맛의 음식을 먹으면 좋아진다. 따뜻한 물이나 달지 않은 차를 마시면서 소금 1차숟갈을 조금씩 먹거나 간장에 참기름을 조금 넣어 반 종지 정도 마신다. 또는 쇠고기 국을 제외한 국물을 짭짤하게 해서 먹는다. 이렇게 부족한 짠기를 충분히 섭취하면 즉시 귓속이 뚫린다. 다시 증상이 나타나면 더 짜게 먹고 갈증이 나게 해서 물 한 컵을 마시면 해소된다. 다시마와 멸치를 달인 물에 소금을 타서 1일 2회 차로 마셔도 좋다.
  2. 귀에서 물이 나오거나 중이염이 있다.
    짠맛이 많이 부족한 상태이므로 증상이 호전될 때까지 하루에 따뜻한 물 3~4컵을 마실 정도로 짜게 먹는다. 그러면 짠기가 귓속까지 충분히 스며 들어 중이염이 낫는다. 일시적으로 이물질이 빠져 나오느라고 증상이 더 심해지는 듯할 수 있다. 이럴 때 계속 짜게 먹으면 물이 다 빠져 나오거나 아니면 더 이상 나오지 않고 마른다. 기력이 없는 사람은 2~3일간 돼지고기와 그 뼈를 푹 삶아서 막 소금으로 간을 짭짤하게 하여 하루 2회 식사한다. 국에 다시마와 야채를 넣으면 더 좋다. 호전이 되는 듯하면 소금기를 줄이고 육미를 골고루 섭취하되 단맛은 조금만 먹어야 한다. 병이 심할수록 가벼운 전신 운동을 하여 혈액 순환이 잘 되도록 해야 빨리 낫는다.
  3. 귓속에서 귀뚜라미 소리가 난다.
    이 경우는 짠기가 부족하기도 하지만 전체적으로 생명력이 약화되어 기운 이 많이 빠진 상태이므로 약간 오래 걸릴 수 있다. 몸을 따뜻하게 하고 생식이나 육미 밥을 먹고 돼지고기, 오리고기, 양고기 등의 육류를 자주 섭취하여 기력을 북돋우면 귀에서 나는 소리가 없어진다. 일반 식사와 함께 반찬을 먹을 때 짠맛인 콩, 두유, 두부, 미역, 다시마, 젓갈, 게장, 된장과 떫고 담백한 맛인 양배추, 오이, 당근, 콩나물, 버섯, 감자, 요구르트를 많이 먹고 나머지 음식은 입맛에 따라 골고루 섭취한다. 가벼운 달리기나 맨손 체조 같은 전신 운동을 하는 동시에 식사 요법을 병행하면 하루 속히 좋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