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가입자별 보험사 선택법
우선 자동차보험의 품질이라고 볼 수 있는 보험약관은 어느 보험사나 똑같기때문에 더 좋은 보험사가 있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 간혹 ‘사고 보상이나 긴급출동을 더 빨리 해 주는 보험사가 있지 않으냐’고말씀하는 분이 있지만 실제는 그렇지 않습니다. 사고 보상은 병원이나 정비 공장에서하는데 보험사를 차별하지 않습니다.
- 또 긴급출동은 4개 업체(스피드메이트, 마스터, 만도, 애니카랜드)가 13개보험사를 나누어서 맡는데 전국의 견인차나 카센터를 이용하기 때문에 차이점이없습니다.
- 간혹 손해율이 높은 보험사는 나쁘다고 하는 분이 있지만, 손해율이 높으면사고보상금을 많이 준 것이니 오히려 좋은 보험사라고 보는 것이 옳고요.
- 안정성에서도 우리나라의 (직판을 제외한) 기존 자동차보험사들은 (매킨지보고서에 따르면 기업수명은 평균 15년이라는데) 모두 40~50년이 넘은 회사들이므로안심해도 됩니다. 설혹 (IMF 때 홍콩 투자회사에 넘어갔다가 청산된 리젠트화재처럼)보험사가 위태롭게 되어도 계약은 다른 보험사로 이전(P&A방식)되므로 걱정할것이 없습니다. 이제껏 자동차보험사가 부실해서 보상을 못 받았다거나 불편했다는언론 보도가 나온 적은 한 번도 없습니다.
[P&A방식] 우량금융기관이 부실금융기관의 부실채권을 제외한 우량자산과 부채를 인수하는 방식. 고객 계좌와 고객에 대한 대출이 인수자쪽으로 함께 넘어가기 때문에 원칙적으로 고객 피해는 없다. IMF 때 부실 은행과 보험사는 이런 방식으로 정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