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보호원이 말하는 생명보험 피해의 예방과 대책

한국소비자보호원에서 보험 피해 소비자 구호 경험을 정리하여 발표한 자료입니다.

보험에 가입하기 전

  • 보험에 가입하기 전에 각 보험사별 유사상품과 비교한다.
  • 동일한 보험료로라도 담보범위와 보험금 지급액이 상이할 수 있음을 안다.
  • 보험 모집인의 설명 내용을 반드시 보험사가 발급한 자료로 확인한다.
  • 청약서는 본인이 직접 작성하고, 청약서의 질문사항중 불확실한 사항은 반드시 확인 후 작성한다.
  • 청약서 부본, 약관(계약시점과 인쇄시점 확인필요), 상품안내장 및 보험증권을 세트화 하여 보관한다.
  • 보험약관을 필히 숙지하고, 보험증권의 내용과 상이한 점은 없는지 반드시 확인한다.

보험계약을 유지하는 동안

  • 보험료를 약정일시에 납입한다.
  • 자동이체시에는 3개월에 1회씩은 잔고확인과 보험료가 제대로 인출되는지를 확인한다.
  • 계약이 실효된 후 부활할 경우에는 신계약 절차를 거치므로 고지의무 등을 명확히 한다.
  • 주소지가 변경되면 반드시 보험사에 통지한다.
  • 이륜차(오토바이)를 운전하면 보험사에 통지한다.

보험금 청구시

  • 재해나 질병이 발생한 경우 사고증명서와 신체 상태를 나타내는 진단서를 구비한다.
  • 손해보상 청구시에는 손해를 나타내는 증빙서류를 꼼꼼히 챙겨 청구한다.
  • 보험금 청구권의 소멸시효가 2년(상법 662조)이므로 사고발생일로부터 2년 이내에 보험금을 청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