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동정맥기형의 정의, 증상, 원인 및 치료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의 : 뇌동정맥기형(뇌혈관 기형; cerebral arteriovenous malformation)은 혈관의 발생과정에서 원시 혈관망이 동맥, 모세혈관, 정맥으로 분화되는 태생초기(약4주)에 동맥과 정맥사이의 모세혈관이 발생되지 않아 동맥에서 직접 정맥으로 이행하는 선천적인 혈관기형을 말한다.

증상 : 태생기부터 문제가 생겨 출생후 성장과 함께 병소가 증가하다가 10-30대에 출혈, 경련발작 등의 증상으로 발병된다. 남자가 여자보다 약간 더 많이 발생하며 발병연령은 약 33세 전후로 이 가운데 64%가 40세 이전에 진단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갑작스러운 구토와 두통, 반신마비, 의식변화 등의 뇌출혈 증세, 간질 증세, 한쪽에만 심한 두통이 나타나는 편두통 증세(이는 일반 편두통과 구별이 어려워서 정밀검사가 필요하다), 반신마비, 언어장애, 감각이상 등의 뇌빈혈의 증세를 보인다.

원인 : 선천적인 요인이다.

치료 : 뇌동정맥기형은 다른 병의 원인이 되므로 조기진단과 조기치료가 필요하다. 뇌동정맥기형을 제거하는 개두술, 기형핵에만 방사선을 국소적으로 조사하는 방사선수술, 혈관으로 기형핵에 색전물질을 주입하여 기형혈관을 막는 혈관내색전술을 시행한다. 최근에는 미세 현미경을 이용해 기존의 개복술과 다르게 흉터도 작고 회복도 빠른 최신 수술법을 시행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