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흉

기흉의 정의, 종류, 증상, 원인 및 치료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의 : 기흉(pneumothorax)이란 공기 주머니에 해당하는 폐에 구멍이 생겨 공기가 새고 이로 인해 늑막강 내에 공기나 가스가 고이게 되는 것을 말한다. 젊은 남성에게 잘 생기며 갑자기 심한 운동을 한 뒤 생기거나 자고 일어난 뒤 생기기도 한다.

종류
1. 자연기흉(밀폐기흉 ; spontaneous pneumothorax, closed pneumothorax)
2. 개방성 기흉(opening neumothorax)

증상 : 기흉의 증상은 급작스럽고 날카로운 통증, 기침, 힘이 많이 드는 짧은 호흡, 혈압 하강, 약하고 빠른 맥박, 불안, 초조, 불안정, 발한, 창백함, 청색증 또는 기절을 하는 등 다양한 증상을 나타낸다.

원인 : 교통사고 등으로 늑골 골절과 동반되는 외상성 기흉과 결핵 등의 원인으로 나타나는 자연성 기흉 등이 있다.

치료 : 기흉은 크기에 따라 소형, 중형, 대형 등 3가지로 나눈다. 소형은 자연 치유가 되며 3주 정도 관찰을 요한다. 중형은 폐쇄성 삽관배액술(직경 1cm 정도의 가느다란 관을 삽입하여 강제적으로 공기를 몸 밖으로 빼냄), 대형은 개흉술(가슴을 수술적 방법으로 열고 공기주머니를 제거함)과 최근에는 비디오가 부착된 내시경을 이용하여 공기주머니를 제거하는 방법이 있고, 방치하게 되면 순환호흡기 허탈로 사망하는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