림프종

림프종의 정의, 종류, 증상, 원인 및 치료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의 : 림프종(lymphoma)은 림프구의 조절할 수 없는 증식을 초래하는 림프계의 신생물 질환으로, 림프절, 흉선, 비장 등의 림프조직이나 장의 림프조직에서 발생된다. 미국은 이 림프종이 전체 암 발생의 2.1%, 영국은 2.8%를 차지하는데 비하여 우리 나라는 4%로서 우리를 비롯한 동양에서 빈도가 높은 편이다.

종류  
1. 호치킨 병(Hodgkin's disease)
2. 비호치킨 림프종(non-Hodgkin's lymphoma)

증상 : 증상은 통증이 없는 림프절병증(커져서 보이거나 만져짐)이 특징적이며, 흔히 경부(목 주위) 림프절에서 시작하지만 종격동(가슴 속에 와 폐 사이의 공간)이나 복부(뱃속) 림프절도 자주 침범된다. 전신 증상으로 발열, 야간 발한(밤 동안 땀을 많이 흘림), 체중 감소 등이 있다. 혈액학적 이상으로 빈혈이나 범혈구감소증(적혈구, 백혈구, 그리고 혈소판 모두가 정상치 이하로 줄어듬) 등이 올 수 있고, 면역학적 이상도 동반될 수 있으며, 그 밖에 침범된 장기에 따라 그 장기와 연관된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다.

원인 : 아직 명확히 밝혀진 원인이 없으며, 호치킨병은 주로 T림프구에 기인하는 면역 계통 세포의 악성종양이고, 비호치킨 림프종은 B림프구에 기인하는 면역계통 세포의 악성종양이다.

치료 : 병변이 국소적이거나 초기면 부위만을 제거하거나 방사선 요법으로 치료한다. 그러나 대부분이 병원에 왔을때는 이미 상당히 진행된 상태이므로 항암제로 화학요법을 실시한다. 90%이상의 환자가 좋은 반응을 보여 관해(완치가 아니지만 여러 검사나 진찰로 병을 발견할 수 없는 상태)되며, 지속적인 관해 유지나 완치의 가능성은 첫 진단시의 병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러한 통상적 치료에 반응하지 않거나, 재발한 환자에서는 고용량 화학요법 후 '자가조혈모세포이식술'이란 새로운 치료법이 개발되어 시술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