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화학 검사의 정의, 용도 및 종류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의 : 일반 화학 검사란 임상 화학 검사 중의 하나로 혈액 속의 화학성분의 정상분포를 측정하는 검사를 말한다. 

용도 : 자동화학분석기를 주로 이용하여 빠르고 정확한 결과를 전산으로 임상에 제공하며, 그 외에 전해질검사와 Pyruviate kinase, G-6PDH 등의 수기검사를 수행한다. 그 외에 지질 관련 특수 검사 및 낭포성 섬유증 환자의 진단을 위한 땀유발 염소 농도 검사도 시행하고 있다. 또한 간기능 검사, 신기능 검사, 폐기능 검사 등에 관련되어 시행한다.

종류

용어

정상치

임상적 특징

glucose(당정량)

60~ 120 mg/dl

당뇨병, 갑상선 기능 항진증, 스트레스 상황이나 수술상황 등에서 증가하며 인슐린의 과잉 분비시 감소한다.

LDH
(유산 탈수소 효소)

91 ~180 lu/L

LDH는 거의 어느 조직에나 분포되어 있는 일종의 효소로 조직이 파괴될 때 혈액 중에서 빠져나와 혈장 LDH가 상승한다. 간질환이나 중추신경계 질환 등의 진단에 유용하다.

r-GT (감마지티)

  남자 : 10 ~ 50 lu/L
여자 : 8 ~ 35 lu/L

, 신장, 췌장에 분포하는 효소로 질병 방어 기능을 한다. 폐쇄성 간질환, 알코올성 간질환에서 상승한다.

BUN(요소 질소)

10 ~ 20  mg/dl

신장기능의 지표로서 고질소혈증을 알아내기 위하여 측정한다. 신장 질환, 요도 폐쇄 , 장 폐쇄증, 고단백식이에서 감소하고 간기능부전, 임신, 요붕증에서 감소한다.

creatinine
(크리아티닌)

 0.7 ~ 1.4  mg/dl

사구체 여과기능을 알아보는 좋은 지표이며 신장기능을 검색하는 일반검사로 유용하다. 신기능 장애에서 증가하고 영양실조, 발육이상에서 감소한다.

uric acid(요산)

 2.6 ~ 7.5  mg/dl

요산은 신장을 통하여 소변으로 배설한다. 골수증식성 질환이나 만성 신부전증에서 증가한다.

sodium
(=Na, 소디움, 나트륨)

134 ~ 144 mmol /L

체액 중 세포외액의 가장 중요한 양이온으로 수분 결핍이나 Na과잉 투여에서 증가하고 고지혈증, 구토, 설사, 고단백혈증에서 감소한다.

potassium
(= K, 포타슘, 칼륨)

 3.5 ~ 5.5mmol /L

체액 중 세포내액의 중요한 양이온으로 급만성 심부전에서 증가하고 구토나 설사에서 감소한다.

CI(염소)

101 ~ 111 mmol /L

세포외액의 중요한 음이온으로 수분과 소디움의 평형이상을 치료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수분 결핍, 설사, 소화관액 상실에서 증가한다.

P(인)

2.5 ~ 4.5 mg/dl

골격 농도를 판정하는데 중요한 정보이다.

total Ca(총 칼슘)

 2.1 ~ 2.75 mmol /L

Ca는 신체의 모든 조직에서 발견되는 전해질로 인산과 결합하여 뼈나 이빨을 만드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모든 근육에 없어서는 안 될 전해질이다. 또 혈액응고의 여러 단계에도 관여한다.

total CO2
(총 탄산가스 함량)

21 ~ 27 mmol /L

질환, 심장 질환의 진단에 이용된다.

arterial blood gas analysis
(동맥혈 가스 분석)

PH : 7.35 ~7.45
CO2 : 35 ~ 45
O2 : 80 ~ 100
HCO2 : 23 ~ 29

폐가스 교환 능력평가와 혈중 산 - 염기 균형 측정, 호흡기치료를 결정하기 위해 검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