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혈액 검사의 정의, 용도 및 종류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의 : 일반 혈액 검사 (complete blood cell count  ; CBC)란 혈액 검사 중의 하나로 혈액의 각종 세포들의 혈구 수를 측정하여 어떤 질병의 진단을 위한 기본적인 자료를 제공하는 선별검사를 말한다.

용도 : 혈액 질환에 시행한다. 하지만 혈액은 혈장과 적혈구, 백혈구 및 혈소판의 고형성분으로 이루어졌으며 체내를 순환하여 세포에 필요한 영양소 및 산소의 공급, 노폐물의 운반, 항체의 발생, 지혈 등의 일을 수행하기 때문에 이 검사로 혈액질환 뿐 아니라 일반적인 건강상태도 파악할 수 있어 건강검진이나 입원이나 수술환자에게 모두 시행한다. 그리고  수술 후 회복이나 약물 치료 후 건강상태를 알기 위해 시행한다. 혈액의 이상이 있는 사람에게서는 특히 빈혈, 백혈구 증가 감소증, 혈소판 감소증이 의심될 때 꼭 시행해야 한다.
종류

 용어

정상치

임상적 특징

 WBC(백혈구)

4,000 ~
10,000 / mm

생리적으로 변동이 심하고 채혈하는 시간, 신체적 정신적 상태에 따라 정상인에서도 2배 이상 차이가 날 수 있다. 식사나 운동 후에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neutrophil
(호중구)

  40 ~ 50%

신체 내에 세균 침입시 식균작용을 한다.

eosinophil
(호산구)

  0 ~ 7%

체내에서 알러지 반응을 일으키는 이물 침입시 대항한다.

basophi
(호염구)l

 0 ~ 4%

 

lymphocyte
(임파구)

 30 ~ 35%

임파절, 편도비장 등에서 생기며 면역 기능과 관련이 있다.

monocyte
(단핵구)

 1 ~ 6%

골수에서 생성되면 조직의 침입 세균을 소화시키는 방어 기능을 한다.

red blood cell, RBC (적혈구)

  남 : 500만/ mm   여 : 450만 /mm

적혈구의 손실 또는 파괴가 증가되거나 빈혈 시에 감소된다.

Hb(헤모글로빈,
혈색소)

남 : 13.5 ~18 g/dL여 : 12.0 ~16.0 g/dL

적혈구 증가증인 경우 증가하며 빈혈 시에 감소한다.

hemotocrit, Hct
(헤마토크리트)

 남 : 40 ~ 54%
여 : 38 ~ 47%

혈액 전체 부피에 대한 적혈구 부피의 비율로 탈수, 체액 손실, 적혈구 증가증에서 증가하고 빈혈시 감소한다.

platelet(혈소판)

 150,000 ~
450, 000/㎕

혈액응고 작용으로 출혈을 방지한다.

reticulocyte
(망상적혈구수)

 0.5 ~ 1.5%

망상적혈구는 미성숙 무핵 적혈구로 기존의  적혈구의 상실에 맞춰 골수로부터 방출된다. 신생아기나 각종 빈혈시 증가한다.

 ESR
(적혈구 침강 속도)

 남 : 15mm/h 미만
 여 : 20mm/h 미만

1시간 동안 적혈구의 침강 속도를 측정하는 것으로 여자에서 높고 세균성 감염, 심근경색증, 결핵, 류마티스열 같은 염증이 있을 때 증가한다.  DIC(파종성 혈관내 응고병증)에서 감소한다.

  1. 혈색소(hemoglobin ; Hb) :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 속에 존재하는 붉은 색소를 말하며 이는 직접 산소와 결합을 하는  Heme 에 4개의 단백질 (globin)이 붙어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주로 산소를 부착하여 말초로 보내는 역할을 한다.
  2. 백혈구(white blood cell ; WBC) : 감염시 신체 방어의 기능을 가지며 감염시 그 수가 빠르게 증가한다.
    • 다형핵 백혈구, 과립구 : 세포 내에  여러 핵이 있다. 골수에서 생산되며 호중구, 호산구, 호염구가 포함된다.
    • 단핵 백혈구, 무과립구 : 둥글거나 콩 모양의 핵을 지닌다. 임파 조직에서 생산되며 임파구와 단핵구가 포함된다.
  3. 적혈구침강속도(erythrocyte sedimentation rate ; ESR) : 항응고제를 넣은 혈액을 침강용 유리관에 넣어 가만히 세워두었을  때 적혈구가 가라앉는 속도를 이르는 말이다. ESR은 혈액 속의 여러 인자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데 그 중에서도 혈장에 있는 단백질에 의해서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다. 염증이 있는 경우에 여러 가지 단백질이 생성되어서 혈액 속으로 분비되어 적혈구가 응집되는 것을 촉진시켜서 ESR 을 증가 시킨다. 그러므로 염증성 질환의 진단이나 치료의 경과를 관찰하는 데에 많이 쓰이고 비정상적이고 특정한 단백질이 증가하는 질환의 진단에 많이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