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슈넷 로고
정동 장애
출처: 인슈넷

정동 장애의 정의, 증상, 원인 및 치료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의 : 정동 장애(affective disorder)란 기분이 너무 우울하거나(우울증) 좋은 것(조증)을 주증상으로 하는 정신장애를 말한다. 우울증이나 조증만을 보이는 단극성과 우울증과 조증이 반복되는 양극성이 있다.

증상 : 우울증 상태에는 말을 느리게 하는 등 행동 속도가 느려지고, 걸을 때도 보폭이 아주 좁아지며 허리가 구부정해진다. 몸이 피곤하고 힘이 없으며 잠을 잘 못 잔다. 의욕이 떨어지고 현실감을 잃어버리며 여러 형태의 망상을 하게 된다. 환각을 수반한 지각장애, 정신지연도 나타나고 주변에 대하여 지나치게 무관심하고 안절부절 못하고 자살을 하기도 한다. 또는 신체질환이 있는 것처럼 신체장애를 호소하기도 하고 지능과 기억장애가 있는 듯 보이기도 한다.
조증 상태에서는 낙관적이고 들뜨며 자신감이 넘치고 자신을 과대평가한다. 정서의 전염성이 강하고 자극을 받는대로 비약하는 경향이 있다. 과대망상이 나타나고 심한 경우 착란상태에 빠지며 과다행동이 나타난다.

원인 :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유전이나 체질적 소인, 여러 신경 생화학적 물질의 영향, 내분비대사의 이상, 기타 신경 생리학적 원인에 의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보인다.

치료 : 우울기에는 약물치료와 정신치료를 하는데 자살을 주의해야 한다. 여러 증상에 대한 대증치료를 하고 항우울제를 사용한다. 조증기에는 항조증약 하나만 또는 정온제와 복합해서 사용한다. 약물치료는 적은 양으로도 재발을 늦추는 효과가 있다. 정신치료는 큰 효과는 없지만 회복기나 진행 초기에는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