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색

경색의 정의, 증상, 원인 및 치료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의 : 경색(infarction)이란 혈관이 막혀 조직으로 혈액공급이 안되어 조직의 일부가 죽은 상태를 말한다. 보통 심근 경색과 대뇌 경색이 있다.

증상 : 심근 경색은 가슴이 조이는 듯한 느낌과 답답한 느낌의 통증이 가슴에 온다. 그리고 이 통증은 왼쪽 어깨나 팔, 등, 목으로 뻗치는 특징을 나타내게 되는 것이 대부분이다. 대뇌 경색은 대체로 50세 이상에서 많이 발생하고 밤에 더 많이 일어난다. 의식장애가 일어나고 얼굴색이 파랗게 되기도 한다. 운동마비나 지각마비가 일어나기도 한다.

원인 : 심근 경색의 원인은 대부분 관상동맥경화증이며, 위험인자로서 고혈압, 흡연, 당뇨병, 고지혈증, 비만증이 있다. 대뇌 경색은 고령, 고혈압, 죽상동맥경화, 고지혈증, 여러 심장병(허혈성 심장병, 심부전, 심장 판막질환 등), 당뇨병, 먹는 피임약, 담배, 술, 운동부족 등이 원인이다.   

치료 : 심근 경색은 발병 즉시 입원하여 3~4일 정도 안정을 취해야 한다. 대부분 이 기간에 사망하기 때문이다. 그 후에는 꾸준한 운동과 식생활 조절을 통해 체중을 조절해야 한다. 대뇌 경색은 식생활 조절과 운동, 약물 치료를 병행한다. 심한 경우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으며 재활치료를 병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