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슈넷 로고
외상성 간질
출처: 인슈넷

외상성 간질의 정의, 증상, 원인 및 치료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의 : 외상성 간질이란 외상에 의하여 의 병변이나 기능적인 장해로 뇌에 분포하는 신경세포 중 일부가 단시간 동안 발작적으로 과도한 전기를 발생시킴으로써 급작한 의식 상실이나 경련 등이 일어나는 신경계 증상을 말한다.

증상
1. 국소성 발작 : 발작증상이나 뇌파소견이 모두 뇌의 국소 부위에 발생된다. 의식이 있는 상태에서 일어나는 발작을 단순발작이라 하며 손, 혀, 입술 등이 경련을 일으키는 증상이 있다. 의식이 없는 상태에서 일어나는 발작을 복합발작이라 하며 입맛을 다시거나 입술을 빨거나 서성거리는 행동을 한다.
2. 전신성 발작 : 뇌파소견상 비정상적인 뇌파가 뇌 전체에 나타나는 경우이다. 소아에서 많이 나타나는 발작으로 의식을 잠깐 동안 잃게 되는 소발작이 있다. 대발작은 가장 중한 형태로 의식을 잃고 쓰러지며 온몸의 근육이 수축을 하다가 수축과 이완을 반복한다.

원인 : 외상에 의해 두부에 손상을 입은 경우 발생한다.

치료 : 대부분 약물로써 치료되며 항경련제를 규칙적으로 장기간 복용한다. 간질의 종류에 따라 약물의 종류가 선택되며 최소 2년간 복용해야 한다. 수술적 요법은 국소성 발작의 경우 신경기능 장해를 보이는 뇌의 일부분을 절제하는 방법이 있고, 전신발작의 경우는 진원지를 발견하여 절제하는 방법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