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골 신경통

좌골 신경통의 정의, 증상, 원인 및 치료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의 : 좌골 신경통(sciatica)이란 좌골 신경이 여러 원인으로 압박을 받아 염증을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좌골신경은 단일 말초신경으로는 가장 큰 신경으로 대퇴부 뒤쪽 근육 운동과 하퇴부의 운동, 감각을 담당하는 신경이다.

증상 : 엉덩이에서 종아리를 따라 발에 이르는 부위까지 통증이 나타나는 하지 방사통이다. 터질 듯한 극심한 통증이 있으며 걸음을 옮길 때마다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 나타난다. 특히 잠에서 깨거나 보행 등 동작의 변화 시에 심하다.

원인 : 추간판의 탈출로 좌골신경이 압박을 받는 것이 가장 흔한 원인이다. 이외에도 척수종양, 척수 형성이상, 골반 내의 질환, 유산, 급성 류마티스 관절염, 당뇨병 등에 의해서도 올 수 있으며 원인이 미상인 경우도 존재한다.

치료 : 뚜렷한 원인이 있는 경우에는 그 원인을 제거함으로써 치료를 하고 진통제 투여나 뜨거운 찜질법, 적외선 등의 이학적 요법도 있다. 주로 옳바르지 못한 자세가 지속되는 경우에 많이 발생하므로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이다. 허리에 무리가 가는 자세를 취하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수영, 걷기 등의 운동을 통해 허리근육을 강화시켜주고 장기간 앉아 있는 것을 피하는 것도 좋은 예방법의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