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식수준의 정의, 기능 및 종류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의 : 의식수준(level of consciousness)이란 자신과 주위 환경에 대한 인지 능력의 정도를 말한다.

기능 : 신경계의 손상이 있을 때 의식수준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이를 관찰하기 위해 의식수순을 사정한다.

종류
1. alert (wakefulness, 청명) : 정상의식, 명료한 의식상태를 말한다. 시간, 장소, 사람에 대한 현재의 상황을 바르게 이해하는 능력인 지남력이 있는 상태를 말한다.
2. drowsy (lethargy, 기면) : 졸음이 오는 상태로 자극에 대한 반응이 느려지고 외부자극이나 소리에 눈을 떴다가도 가만 있으면 다시 잠이 드는 상태를 말한다. 어렵게 의사소통은 가능하나 계속 자려고 하는 상태를 말한다.
3. stupor(혼미) : 수의적인 운동은 있으나 계속적이고 강력한 자극에 대해서만 반응하며 의사소통이 제대로 되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4. semi-coma(반혼수) : 자발적인 근육의 움직임은 거의 없고 오직 통증에만 이를 피하려는 반응을 보이는 상태를 말한다. 때로 신음소리를 내거나 말을 중얼거리기도 한다.
5. coma(혼수) : 강한 자극에도 의식이 없이 깨어나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coma는 깊은 수면을 의미하는 말로 깨워 일으킬 수 없는 무의식의 상태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