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실조증의 정의, 증상, 원인 및 치료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의 : 운동 실조증(ataxia)이란 사람이 신체를 움직일 때는 여러 근육들이 서로 조화가 이루어져야 움직임이 가능하지만 이런 근육들의 상호작용이 깨져서 섬세한 움직임이나 일정한 운동을 할 수 없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증상 : 근육의 조절이 마음대로 되지 않아 술 취한 사람처럼 몸통이 흔들리거나 물체를 잡을 때 헛잡거나 흔들리는 증상이 있다. 운동(몸을 움직임)을 하려 해도 뜻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원인 : 소뇌는 몸의 움직임을 관할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런 소뇌에 이상이 생긴 경우에 나타난다. 소뇌 장애를 일으키는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크게는 유전성 질환인 선천적 소뇌장애와 후천적 소뇌장애가 원인이 될 수 있겠다. 소뇌장애 이외에도 척수질환이나 말초신경장애로 자세감이나 위치감각이 소실된 경우에도 비슷한 증상이 나타난다.

치료 : 유전성(선천적) 소뇌장애의 경우는 근본적인 치료법이 아직 없다. 질병의 진행을 더디게 하기 위해 약제를 투여하는 정도는 가능하다. 후천적 소뇌장애의 경우는 원인이 되는 인자를 제거함으로써 치료가 가능하다. 그러나 신경세포는 손상 받으면 재생이 불가능하므로 이 때의 치료는 완치가 아닌 부분 회복 정도를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