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기증

현기증의 정의, 증상, 원인 및 치료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의 : 현기증(vertigo)이란 안정감각의 상실로 인해서 어지러움이 발생하는 자각증세 중의 하나이다.

증상 : 누구나 평생 몇번은 경험을 하는 것으로 차멀미나 배멀미 정도로 뒷목이 뻣뻣하고, 뱃속이 거북하고, 오심이나 구토를 하는 경우도 있으며, 가슴이 두근 거리고 식은 땀이 나며, 불안하고 몸이 허공에 떠 있는 것 같고 걸어갈 때 술취한 사람처럼 몸이 비틀 거리거나 중심을 잡을 수 없고 심한 경우 내몸이나 주위가 빙글빙글 돌아 눈을 뜰 수 없을 정도로 되어 전혀 움직일 수도 없고 구역질이나 구토까지 나타난다.

원인 : 인체의 평형기관에 자극을 주거나 병적인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로 쉽게는 차멀미, 배멀미, 스트레스나 긴장성 어지러움증 등 생리적인 현상에 의한 경우가 있으나 병적인 현상에 의한 현기증은 메니에르병, 양성발작성 체위변환성 어지러움증, 급성전정신경염과 그외에 종양, 뇌졸중, 신경장애 등에서 온다.

치료 : 증상의 반복이나 심도에 따라서 치료가 이루어진다.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식이요법으로 치료가 가능하나 그 정도가 심할 경우에는 약물치료가 필요하다. 이때 약물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남용하면 안된다. 약물치료에도 반응이 없으면 수술방법이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