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유산

자연유산의 정의, 원인, 종류별 증상 및 치료에 관한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정의 : 자연유산(spontaneous abortion)이란 인위적인 요소가 없는 상태에서 저절로 일어나는 유산으로, 전체 임신의 10%가 자연유산된다. 대부분 임신 초기에 일어나며 난자 발달의 이상, 태반의 이상, 모성 질환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원인 :  배아의 염색체 이상이 가장 많으며(부모와 상관없이 발생할 수 있음), 그밖에 내분비이상, 면역학적 원인, 산모의 건강상태, 심리적인 문제 등 수없이 많다.

 

종류별 증상
1. 절박유산 (threatened abortion) : 복통과 함께 소량의 출혈이 있다. 자궁입구는 아직 닫힌 상태이다.
2. 불가피 유산 (inevitable abortion) : 하복부통증과 함께 출혈이 계속되며 자궁문이 열리고 태아와 임신 부산물들이 나온다. 심한 하혈을 한다.
3. 계류유산 (missed abotion) : 임신초기에는 정상적인 임신의 증상을 보이지만, 태아가 사망한 후에는 절박유산과 비슷한 증상을 보인다.
4. 불완전 유산 (incomplete abortion) : 태반의 일부나 전부가 자궁에 남아서 출혈을 유발한다.
5. 완전유산 (complete abortion) : 출혈 증상을 보인다.

치료 :  자연유산이 있을 때, 자궁 속에 태반이나 다른 찌꺼기가 남아 있으면 자궁내막염이나 출혈의 위험성이 높아지므로 그대로 방치해서는 안되며 이를 수술로서 배출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