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슈넷 로고
대장 손상
출처: 인슈넷

대장 손상의 정의, 증상, 원인 및 치료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의 : 대장 손상이란 외부의 충격으로 인하여 소화기관인 대장이 손상된 상태를 말한다. 대장은 소장과 연결되어 있으며 맹장, 결장, 직장으로 분류된다. 대장에서는 , 십이지장, 소장을 거쳐 온 내용물에서 수분을 흡수하고 식물섬유 등 음식물의 일부를 소화하여 대변을 만든다.

증상 : 대장 손상으로 인한 천공은 다른 위장 천공보다 대장의 내용물로 인한 감염 때문에 대단히 위험하며 단독 손상보다는 타 장기 손상과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

원인 : 자동차 사고로 인한 복부의 직접적인 충격이나 무거운 물건이 배 위로 떨어질 때, 총이나 칼에 의한 관통상에서 온다.

치료 : 상처가 깨끗하고 오염되지 않았을 때는 1차 봉합술로 가능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손상부위를 복강 외로 꺼내어 1차적인 개구술을 시행하거나 손상 부위를 절제하고 봉합한 후 복벽에 인공적으로 만들어 주는 경우도 있다. 복부 손상으로 인한 복강 내 출혈이 확인되고 혈압이 떨어지면서 호흡 변화가 있을 때는 즉시 개복술을 시행하여 출혈부위를 지혈하고 손상장기를 파악하여 봉합이나 절제를 한다. 출혈이 심할 경우 쇼크에 빠지지 않도록 수액요법이나 수혈을 하고 항생제 투여로 감염을 방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