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갑상선 기능 저하증

부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정의, 증상, 원인 및 치료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의 : 부갑상선 기능 저하증(hypoparathyroidism)은 부갑상선에서 분비되는 부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한 결과 혈중 칼슘농도가 저하되어 일어나는 질환을 말한다. 부갑상선호르몬의 기능은 뼈를 녹여 칼슘과 인을 혈액 속으로 운반하고, 장에서 칼슘의 흡수를 증가시키며, 신장에서 인을 배설시키는 세 가지이므로 파라솔몬이 없어지면 이것과 반대되는 현상이 생긴다. 즉 혈액의 칼슘농도는 낮아지고, 인의 농도는 높아진다.

증상 : 혈중의 칼슘농도가 저하함으로써 신경근육의 흥분성이 증가하여 테타니(tetany) 증세를 보인다. 정신 증세로는 우울증, 불안감이 자주 나타나며, 젊은 층의 경우는 지능저하가 될 수도 있다. 백내장이 약 반수의 비례로 합병된다.

원인 : 원인으로는 부갑상선의 외상, 감염, 방사선 장해 등이 있지만 드물다. 갑상선을 수술할 때 동시에 부갑상선을 제거하였기 때문에 일어나는 속발성 부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가장 많고, 드물기는 하지만 원인 불명의 특발성 부갑상선 기능 저하증도 있다.

치료 :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히 치료하면 예후가 좋다. 급성 테타니 발작에 대해서는 칼슘제를 정맥 내에 투여하고, 급성기를 지난 다음에는 칼슘제, 비타민 D제를 경구 투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