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지의 관절

상지의 관절의 정의 및 종류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클릭하면 큰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정의 : 상지의 관절이란 신체의 상부, 즉 손, 팔, 어깨를 이루는 관절을 말한다.

종류

    1. 1 . 견관절(어깨관절, shoulder joint)
    2. 2 . 주관절(팔꿈치관절, elbow joint)
    3. 3 . 완관절(손목관절, wrist joint)
    4. 4 . 수근관절 (intercarpal joint) : 각각의 수근골 상호간의 반 관절로 좁은 관절강이다.
    5. 5 . 수근중수관절 (carpometacarpal joint) : 수근의 원위열과 제 1~5 중수골저 사이의 관절이다.
    6. 6 . 중수지절 관절 (metacarpophalangeal joint) : 중수골의 원위단과 기절골 사이의 관절이다.
    7. 7 . 지골간 관절 (interphalangeal joint) : 지골과 지골 사이의 관절이다.

기능 : 견관절(어깨관절, shoulder joint)은 팔의 운동을 관장하고, 주관절(팔꿈치관절, elbow joint)은 팔꿈치의 운동을 관장하고, 완관절(손목관절, wrist joint) 은 손목을 형성하고 회전은 안되지만 굴곡, 신전, 회의, 회내 등이 가능하다. 그외의 수근관절 (intercarpal joint), 수근중수관절 (carpometacarpal joint), 중수지절 관절 (metacarpophalangeal joint), 지골간 관절 (interphalangeal joint)은 손의 운동에 관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