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추 염좌

요추 염좌의 정의, 증상, 원인 및 치료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의 : 요추 염좌란 요추 주위의 근육이나 인대가 늘어나거나 파열되면서 발생하는 요통을 말한다. 외상이나 바르지 못한 자세 또는 일을 할 때에 허리에 주어지는 지속적인 힘, 임신 기간 중 골반관절들의 일시적인 이완 등이 요통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발생원인에 따라 급성과 만성으로 나뉜다.

증상 : 급성기에는 근육 경직으로 심한 통증과 함께 허리 및 다리의 운동제한이 있고 경직이 있는 쪽으로 허리가 옆으로 휘는 측만된 자세를 취하게 된다. 아주 심한 경우에는 허리를 전혀 움직이지 못할 정도의 심한 통증이 수반된다. 만성시에는 급성기보다는 경미한 통증을 호소하나 자주 재발된다.

원인 : 급성 염좌는 자동차 사고 등 직접적인 외상으로 혹은 부적당한 자세에서 무거운 물건을 들다가 허리 근육·인대에 손상을 입은 경우이다. 만성 염좌는 뚜렷하지 않은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허리에 지속적인 스트레스로 손상을 입은 경우이다.

치료 : 급성기의 치료는 딱딱한 침상 위에 누운 상태에서 근육이완제, 소염진통제 등을 투여하고 근육경직이나 요통을 감소시켜 주며 뜨거운 찜질 등의 국소온열법, 마사지 등의 물리치료를 함께 시행한다. 만성기는 원인을 밝히는 것이 중요하며 단단한 침대를 이용하고 등을 지지할 수 있는 의자를 사용한다. 체중조절 및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게 하고 물리치료를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