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슈넷 로고
대퇴골 원위부 골절
출처: 인슈넷

대퇴골 원위부 골절의 정의, 증상, 원인, 치료 및 합병증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의 : 대퇴골 원위부 골절이란 대퇴골의 끝 부분인 원위골 간단과 대퇴 내, 외과 부위가 부러진 경우를 총칭하며, 무릎관절면으로부터 약 10~15cm 부위가 부러진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대퇴골 과상부 골절, 대퇴골 과간 골절, 대퇴골과 골절, 대퇴원위 골단 골절 등이 있다.

증상 : 부종, 변형, 염발음(부러진 양 측면이 마찰로 소리 나는 것) 등의 증상이 온다.

원인 : 대퇴골 원위부는 넓은 골수 강과 얇은 피질 골로 인하여 쉽게 골절이 발생할 수 있으나 그 위치상 부러지는 경우는 비교적 드물다. 큰 외부적인 충격이 가해졌을 경우에 발생하는데 가장 많은 발생 원인은 교통사고로 밝혀지고 있다.

치료 : 전위가 없는 골절에서는 도수정복으로 교정 후 골 견인을 시행한다. 전위된 골절은 수술적 정복 후 금속판이나 골수강 내 금속정을 이용한 내고정법이나 일리자노브 등의 기구를 이용한 외고정법이 있다.

합병증 : 관절주위의 골절이나 무릎관절의 퇴행성 변화 및 강직, 슬관절의 각 형성, 지연유합, 불유합, 부정유합 등이 올 수 있다. 특히 대퇴원위 골단은 대퇴골 성장을 담당하므로 이 부위가 손상되면 심각한 변형이나 길이 단축이 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