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절

골절의 정의, 증상, 원인, 치료 및 분류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의 : 골절(fracture)이란 외부적인 힘에 의하여 뼈 조직이 부러지거나 갈라진 상태를 말한다.

증상 : 골절의 원인, 부위, 정도, 종류 등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대부분 부종, 근육경직, 통증 등이 나타나며 뼈의 모양이나 위치가 변하여 뼈 윤곽의 변형이 일어난다. 

원인 : 높은 곳에서 떨어지거나 폭풍우 같은 재해를 만났을 경우, 외상을 입었을 경우, 아동학대, 구타, 골다공증, 골암, 대사이상증의 질병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치료 : 기도유지, 호흡, 출혈, 쇼크에 대한 응급조치가 먼저 시행되어야 하며, 골절부위는 움직이지 못하도록 부목고정을 시켜야 한다. 그리고 난후 병원에서 골절부위를 가능한 원상태로 돌아갈 수 있도록 접합시켜야 한다. 퇴원후에도 계속적인 물리치료와 운동요법으로 치료한다.

분류 : 해부학적인 정도, 골절의 방향, 개방창 동반 유무, 골절편의 수, 골절의 안정성, 그리고 골전편의 전위 유무 등을 기준으로 한다.

    1. 폐쇄 골절(closed fracture)
    2. 개방성 골절(open fracture)
    3. 분쇄성 골절(comminuted fracture)
    4. 선상 골절(linear fracture)
    5. 압박 골절(compressed fracture)
    6. 함몰 골절(depressed fracture)
    7. 완전 골절(complete fracture) : 골절의 양측 피질골의 연속성이 같이 끊어진 경우를 말한다.
    8. 불완전 골절(imcomplete fracture)
    9. 단순 골절(simple fracture) : 별도로 2개의 완전한 골절이 한 뼈 안에 동시에 존재하는 경우를 말한다.
    10. 생목 골절(greenstick fracture) : 뼈의 불완전한 골절과 구부러진 상태로 소아에서 흔하다.
    11. 매복 골절(impacted fracture) : 감입 골절, 압입 골절이라고 불리며 분절된 한 쪽의 골편이 다른 쪽의 뼈에 박히는 경우를 말한다.
    12. 안정성 골절 (stable fracture) : 일단 정복되면 전위를 일으키는 경향이 적은 골절을 말한다.
    13. 불안정성 골절(unstable fracture) : 정복되었다 하더라도 쉽게 다시 전위를 일으키는 골절을 말한다.
    14. 횡상 골절(transverse fracture) : 뼈의 장축에 대하여 직각을 이루며 골절된 것을 말한다.
    15. 사상 골절(oblique fracture) : 사선으로 된 골절로 간접적인 외력이 각형성 골절을 일으킨 경우에 말한다.
    16. 나선성 골절(spiral fracture) : 사상 골절에 비하여 골절면이 넓고 골절선이 길고 골단이 예각을 이룬다.
    17. 종상 골절(longitudinal fracture) : 골절의 방향이 수직 하방으로 나타난 골절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