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천성 면역 결핍증

후천성 면역 결핍증의 정의, 증상, 원인 및 치료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의 : 후천성 면역 결핍증 (Acquired Immune Deficiency Syndrome ; AIDS)이란 일명 에이즈이다. HIV(인체 후천성 면역결핍 바이러스)가 침입하여 감염을 일으키는 질병으로 이성간 성교 또는 동성연애 등을 통해서 전염되나, 감염된 혈액과 혈액 제제에 의한 감염과 감염된 산모에 의한 신생아 감염도 있다.

증상 : 처음에는 증상이 전혀 없다가 면역기능이 점차 감소된 후 고열과 인후염, 두통, 근육통, 구역과 설사, 체중감소 등이 있고 피부홍반, 부스럼 등을 보인 후 잇몸과 입천장, 성기의 점막이 헐게 되며 전신적으로 림프절이 커지고 이나 비장도 붓게 된다. 면역기능의 저하로 폐결핵, 간염 등이 잘 걸리고 악성종양도 잘 발생한다. 증상이 나타난 후 대개 2년 이내에 사망한다.

원인 : HIV감염에 의한 것이며, 이 HIV가 인체의 면역계를 공격한다. 면역계의 세포가 파괴될수록 각종 감염에 걸리기 쉽게 된다. HIV 감염환자와 질/항문을 접촉하면 전염되며 혈액을 통해서도 전염된다. 주사바늘, 임신이나 분만 시 어머니로부터 아이에게로 전염될 수 있다. 수혈 시나 장기이식을 통해서도 전염될 수 있다.

치료 : 아직 특효약은 없으며 항 에이즈 바이러스 발병 억제제가 생존기간을 다소 연장시킨다고 보고되고 있으며 예방이 최선의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