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견병

광견병의 정의, 증상, 원인 및 치료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의 : 광견병(공수병 ; rabies, Iyssa fury, hydrophobia)이란 개를 비롯하여, 원숭이, 너구리, 고양이 등의 동물의 타액에 있는 광견병 바이러스가 사람의 뇌신경 세포(중추신경계)를 감염시키는 진행성 질환을 말한다.

증상 : 전구증상이 지난 후 처음 1∼2일간 침범 부위의 피부가 저리거나 쑤시는 수가 있으며, 그 후에는 보채고, 흥분하거나 혹은 불안해하거나 우울해진다. 질병이 진행함에 따라 단지 음식이나 물을 보기만 해도 근육(특히 목의 근육)에 경련이 일어나며 침을 많이 흘리고, 얼굴에 바람이 스치기만 해도 인후 및 경부 근육에 경련을 일으키기도 한다. 결국에는 경련, 마비, 혼수상태에 이르며, 호흡근 마비로 사망하게 된다.

원인 :우리 나라에서는 주로 집에서 기르는 개에 의해서 감염이 된다. 광견병 바이러스는 감염된 동물의 타액에 있기 때문에 감염된 동물에게 물리거나, 할퀴거나, 상처가 있는 곳을 핥게 되는 경우 사람의 뇌신경 조직을 감염시키게 된다.

치료 : 물거나 할퀸 상처에서 균을 즉시 빨아내고 세척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람을 문 동물(개)이 광견병으로 판단되면, 즉시 도살하여 뇌조직 검사를 시행하여야 하고 물린 사람은 병원에 가서 인면역글로불린과 백신을 투여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