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

이명의 정의, 증상, 원인 및 치료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의 : 이명(tinnitus)이란 외부의 자극이 없음에도 자각적인 증상으로 귀에서 어떤 소리가 잇달아 울리는 것처럼 느끼는 현상을 말한다.

증상 : 귀 안에서 소리가 나는 것처럼 느낀다. 소리의 종류는 귀뚜라미 소리, 사자 소리, 종소리, 뻑 하는 이름 모를 소리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소리는 지속적으로 들리기도 하고 주변이 조용할 때만 들리기도 하고 아무 때나 들리기도 한다. 특정 귀나 양쪽 귀 혹은 머리 속에서 들리기도 한다.

원인 : 여러 가지 원인이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이명은 특정 질병과 관련되지 않고 내이의 청각세포의 손상으로부터 온다. 청각세포 손상의 원인으로는 강한 소음, 노화, 알레르기, 외이도중이염증부터 갑상선 질환, 두경부 외상, 심혈관계 질병(고혈압, 저혈압), 일부 종양 등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가 있다.

치료 : 근본적 치료는 쉽지 않다. 치료방법으로는 보통 약물치료와 이명차단법이 있다. 약물치료에는 모세혈관의 순환 개선을 위해 혈관확장제, 혈류개선제, 신진대사제 등을 쓰기도 하며 불안과 스트레스를 동반하는 경우에는 신경안정제나 항우울제를 병용하기도 한다.
이명차단법으로는 보청기를 이용해 이명대신 좋은 음악소릴 등을 듣게 해서 이명을 잊게 도와주는 방법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