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보험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

암보험 상품은 아래와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분류는저희 인슈넷이 소비자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만든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진단형'과 '종합형'

암보험 상품은 보험금을 지급하는 방식에 따라 '진단형'과 '종합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진단형' 암보험이란 암으로 진단될 때 고액을 진단금으로 지급하고 더 이상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는 상품을 말합니다. '종합형' 암보험이란 암으로 진단될 때 지급하는 진단금은 적지만 그 대신 수술, 입원, 방사선치료, 항암약물치료, 통원 등의 사유가 있을 때 보험금을 지급하는 상품을 말합니다. 암보험은 '종합형'보다는 '진단형'이 더 유용합니다. '진단형'은 암으로 진단되면 일시금을 받으므로 치료 방법과 자금의 활용도가 자유로운 반면 '종합형'은 미리 정해진 사유가 발생할 때만 보험금을 받을 수 있으므로 치료 방법이 제한되고 자금의 활용도가 부자유합니다.

보험료 '환급형'과 '소멸형'

암보험 상품은 보험기간 만료시에 이미 납입한 보험료를 돌려받을 것인지 말 것인지에 따라 '환급형'과 '소멸형'으로 나눕니다. '환급형'은 보험료가 다소 비싼 반면에 보험만기시 납입보험료의 전부 또는 일부를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소멸형'은 보험료가 싼 반면에 보험만기시 납입보험료를 돌려받을 수 없습니다. '진단형'과 '종합형' 모두에 보험료 '환급형'과 '소멸형' 상품이 있습니다.

'개인형'과 '가족형'

암보험 상품은 한 가족이라도 따로 따로 가입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그런데 15세 미만에 대해서는 암보험을 받아주는 보험사가 드뭅니다. 대신에 부모가 암보험을 가입하면서 자녀 특별약관을 첨부할 수 있는 보험사가 있습니다. 개인별로 가입하는 암보험을 '개인형'이라고 부른다면 부모의 암보험에 자녀 특별약관을 첨부할 수 있는 암보험을 '가족형'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