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슈넷 로고
기관지염
출처: 인슈넷

기관지염의 정의, 증상, 원인 및 치료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의 : 기관지염(bronchitis)은 기관지의 급성, 만성 염증을 총칭한다. 급성 기관지염(acute bronchitis)은 주로 겨울철에 기관지에 발생하는 급성염증으로 특히 남아가 많이 걸린다. 만성 기관지염(chronic bronchitis)은 가래를 배출하는 기침증상이 1년중 3개월이상 계속되고 이런 증상이 2년 이상 반복될 때를 말한다.

증상 : 만성 기관지염은 가래, 기침 등으로 시작되며, 호흡곤란, 심해지면 기침이 잦아지고 수면장애도 발생한다. 급성 기관지염은 초기에 열과 상기도 질환의 증상을 주로 보이다가 차츰 기침이 심해진다. 가래는 처음에는 점액같이 말갛게 나오다 차차 노랗게 변한다.

원인 : 만성 기관지염은 자동차매연물질인 아황산가스 등 각종 대기오염물질이 지속적으로 기관지에 염증을 일으켜 각종 세균의 침입을 용이하게 만들어 발생한다. 급성 기관지염은 아데노바이러스, 인플루엔자, 리노바이러스 등 바이러스가 주요 원인이다.

치료 : 만성 기관지염은 약물치료만으로 치료하기는 불가능하며 원인을 찾아 치료해야한다. 이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금연이다. 급성 기관지염은 아직 특효약이 없어 증상을 완화시키는 대증요법이 주로 사용된다. 열이 심하면 해열제를, 기침이 심하면 진해제를 사용하며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실내 습도를 높이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