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슈넷 로고
위암
출처: 인슈넷

위암의 정의, 증상, 원인 및 치료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의 : 위암(stomach cancer)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암으로, 전체 암환자의 4분의 1가량을 차지하며, 국내에서만 해마다 6만명 이상의 위암 환자가 새로 발생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최근에는 상부 위장관 조영술 및 연성  내시경의 개발로 대중검진과 조기진단이 활성화되어 많은 환자의 조기치료가 가능해졌다. 따라서 초기 위암에 한하여서는 위암 치유율이 90% 이상을 나타낸다.

증상 : 소화불량과 구역질, 체중감소, 속쓰림 등이 위암을 의심할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들이나 대부분의 경우 특별한 증상이 동반되지 않아 암이 상당히 진행된 다음에라야 발견되는 수가 많다.

원인 : 위암의 원인은 확실하게 규명되지 않았으나, 최근 헬리코박터파이로리라는 세균이 위암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보고되고 있으며, 소금에 절이거나 훈제한 식품, 불에 태운 고기나 생선에 들어 있는 질소화합물이 위암을 일으키는 중요한 발암인자로 작용한다. 다른 요인으로는 악성 빈혈, 위축성 위염 및 장점막변이(intestinal metaplasia) 환자와 2cm 이상의 위용종을 가진 사람 등이며 흡연 역시 위암발생률과 관련된 것으로 여겨진다. 위암은 가족내에서 자주 발생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유전적인 요인도 있는 것 같다.

치료 : 위암에 대한 최선의 치료는 수술로서 암병소를 도려내는 것이다. 다른 장기에 전이가 안 되었을 때에는 암이 생긴 위치에 따라 위의 일부분이나 전체를 떼어 내고 주위의 임파선도 다 절제하는 근치수술을 시행한다. 흔히 조기위암이라고 하는 경우는 암이 위점막 내에만 위치해 있고, 더 이상 퍼지지 않은 초기암을 말하는 것으로 이 경우에는 수술로 100명중 95명이 완치 가능하기 때문에 어디까지나 조기 진단에 조기 수술이 가장 좋은 치료법인 것이다. 암이 많이 퍼져 있거나 수술 후 재발된 경우에는 항암제를 쓰게 되는데 약 50%의 환자에서 암이 줄어들고 증상이 좋아지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수술 이외의 국소요법인 방사선 요법은 효과도 거의 없고 별로 사용되지 않는다.